본문 바로가기
mbti

INTP특징 장점 연애 연예인

by 달빛의 꽃 2023. 8. 29.
반응형

INTP특징 장점  연애 연예인 

INTP특징

 

논리적인 사색사, 논리술사

조용하고 과묵하며 논리와 분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좋아한다. 먼저 대화를 시작하지 않는 편이나 관심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말을 많이 한다. 이해가 빠르고 직관력으로 통찰하는 능력이 있으며 지적 호기심이 많아, 분석적으로 논리적이다. 

 

 

INTP 장점 

 

MBTI  16가지 성격 유형 중 창의적 지능과 논리면에서 가장 뛰어나, 비과학적이거나 논리적이지 못한 일들에 거부반응을 보일 확률이 높다. 아이디어와 원리, 인과관계에 관심이 많으며 실체가 품고 있는 가능성에 관심이 많다. 다시 말해 

지식을 아는 것과는 별개로 그에 대한 감각이나 능률적 활용은 더소 더디다.

 

 

MBTI 모든 유형들 중 INTJ와 함께 평균 지능(IQ)이 가장 높은데 , 당연하게도 논리와 분석력은 지능에 직결되는 플러스 용인이기 때문이다. 반대로 공감능력은 하위권이다. 대부분 INT들은 사회생활을 분석하여 후천적으로 학습한 공감을 보이는 것이다. 

 

 INTP 단점 

 

반면  이와 대착점에 있는 ESFJ는 평균 지능이 최하위권이지만 공감 능력은 최상위권이다. 

 

보조기능이 과잉일 경우에는  매우 추상적이고 비현실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고 답을 찾는데 집중력을 발휘하지만 막상 그 해결책을 실제 현실에 적용하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게다가 후술 하듯이 적극적인 설명이나 지지부진한 논의에는 별 관심이 없기 때문에 자칫하면 탁상공론, 책상물림이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 주어진 계획을 그대로  수행하기 보다는 즉흥적 활동을 통하여 자기 역량을 효과적으로 발휘하는 편이다. 계획을 철저히 잘 짜거나 , 짜는 과정에만 재미를  느끼는 건 '계획형'이라고   볼 수 없다. 다시 말해 계획을 철저하게 짜놨다 한들  곧 다시  즉흥적으로 행동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유형이다. 조언문단에도 후술 하겠지만, 이들에게 상세한 계획을 늘어놓기보다는 약간의 수칙이나 방황 몇 개 , 혹은 큰 틀 하나를 설정한 뒤 그것을 벗어나지 않는 수준에도 즉흥적으로 행동할 구 있도록 하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다. 

 

추상적이거나 논리적인 분야에 흥미가 많고 그에 대한 호불호도 뚜렷하다. 특히 철학, 자연과학, 사회과학, 미학, 경제학 등 지적 호기심을 활용할 수 있는 연구 분야의 일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그래서 지속적인 노력을 생각보다 힘들어하는 성격이지만 열심히 공부를 해서 학자나 교수 자리에 올라가서 진가를 발휘하는 경우도 있다. 

 

INTP 사랑꾼  사색가형 

 

사랑에 빠지면 헌신하는 모습을 보이는반면 , 인간관계에는 큰 관심이 없고 혼자 행동하고 노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회적 만남이나 활동을 즐기는 경우가 드물다. 사색가형 사람은 근본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문제해결을 위한 논리적인 해결책을 제안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이는 감성적 성향의 사람과는 확실히 대조적인 부분이다. 관심사가 다양하고 이해가 빠른 편이라 다방면으로 도전을 즐긴다.

 

 

 

👉 INTP 연예인 

 

 

 

INTP 연애 스타일 

 

 

INTP는 조용하고 개인주의 성향이 강한 MBTI  유형입니다. 이들은 호불호가 확실하고 자기 주관이 뚜렷하며 타인에게 대체로 관심이 적은 편입니다. 처음부터 신중하게 관계를 맺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좁은 편이며, 연애를 시작할 때에도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편입니다. 또한 자존감 높은 나르시시스트 면모가 있고 남의 눈치를  잘 보지 않는 편이기 때문에 상대방을 당황시킬 수 있습니다. 대신 일단 연애를 시작한 상대에게는 집중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INTP은 재치 있고 지적인 상대에게 매력을 느끼며 , 대화가 잘 통하는 이성을 선호합니다. 

 

 

 

반응형

댓글